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며칠전 양치를 하다가 전에 인레이 치료한 치아가 파편이 살짝 떨어졌다

오랫만에 치과에 가서 검진해 보니 깨진 파편은 아무것도 아니었다

간김에 스케일링하다보니 충치가 여러개 발견되었다

가장 놀랐던게 위의 앞니 두번째 치아와 치아 안쪽 옆 구석면이 충치가 있다는 것이다 충치로 인해 인레이 치료할게 두개에 작은 충치 레진치료가 2개였다
의사선생님께 물어보니 인레이 비용이 세라믹 재료로 25만원씩 그리고 레진치료비 10만원해서 70만원이라 한다

갑자기 머리에 쥐가 난다
70만원의 거금 치료비도 문제였고 앞니 치료에 대해 이상하면 어쩌나 하고 겁도 났다

평소 치아배열이 가지런하고 희고 예쁘다는 얘기를 종종 듣고 살았는데 못생긴 얼굴에 그나마 선방했던 치아였는데, 이렇게 몰래몰래 충치가 숨어있었다니 그동안 치아관리를 제대로 안했나 급 후회가 밀려왔다

다행히 앞니 충치가 안쪽에서 먹혔기 때문에 안쪽 귀퉁이 갈아내고 그 안에 단단하고 치아색과 비슷한 것으로 충전하는 레진 치료를 하면 그리 표가 나지 않는다고 했다

내가 가장 싫어하는 진료과목이 치과와 산부인과다 의자를 등에대고 누울때
산부인과는 왠지 챙피하고 치과는 공포스럽기까지 하다

찌릿찌릿한 마취주사로 앞니의 얇아보이는 잇몸에 꾸욱 주사한다
그리고 아래 어금니 인레이 치료할 부위의 치과국소마취도 함께 들어간다
  아 이 느낌 너무 싫다 윗입술이 얼얼하게 떠너 내살같지 않게 무감각한 느낌이 들때 못된 충치자리를 갈아내는 공사소리가 들린다

거의 갈았을까 갑자기 멈추더니 바로 옆치아도 함께 치아우식이 살짝 되었다고 한다
사진찍어서 보여주는데 옆면이라 그동안 몰랐었는데 살짝 충치가 진행중이었다
견적 추가되고 그저 예쁘게 표나지않게 잘해달라고 의사선생님께 부탁하고 질끈 눈을 감는다

한시간 여 동안 잠시 양치하는 시간 빼고 누웠더니 힘이 다 빠지는 느낌이었다

잠시 쉬는타임 옆 치료석에 한 젊은남자가 있는데 그사람은 견적이 850만원에 치료기간만 1년이 소요된다고 한다

듣고 있던 내가 다 심란해진다 그 환자는
충치9개 신경치료 임플란트까지 참 다양한 치료가 요하는 것 같다

나도 무심했지만 더 무심한 사람도 있었구나 싶다

치료가 다 끝나고 거울로 나의 앞니를 확인하는 순간~~
표시안나고 전엔 약간 푸르스름하게 비쳤던 테두리가 전혀 느껴지지 않았다

친구에게 물어보니 전혀 표시나지 않고 감쪽같다고 한다
다행히 보이는 치아앞면이 아니고 뒤쪽 면이어서 그런것 같기도 하다

이젠 양치할 때 동요가사처럼  "이쪽 저쪽 모두 닦고~~" 건치를 위해 노력해야겠다

치과 마취 풀리는 시간도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앞니는 한시간여만에 풀렸는데 아래어금니쪽은 6시쯤 마취해서 마취풀리는데 근 2시간 반이나 걸린것 같다 점심을 가볍게 먹었더니 너무나 배고픈데 마취상태에서 음식물 섭취는 위험하다고 한다

입술등을 깨물수도 있고 뜨거운 음식물에 대해 무감각해서 구내화상까지 생길 수 있다한다

하지만 배고파서 살살 달래가며 식사를 했는데 무슨 맛인지 도통 느낌이 없다

치과는 정기검진이 꼭 필요한것 같다

+ Recent posts